[iOS] UIView 특정 모서리 둥글게 만들기 및 그림자 효과주기
아래처럼 위쪽만(특정 모서리만) 둥글게 만들고 싶다면?
모서리를 바꾸고자 하는(해당하는) View를 정의해주고!
@IBOutlet weak var HomeTabView: UIView!
ViewDidload()에 둥글게 만들고 싶은 모서리 부분을 아래 코드처럼 지정해주면 된다!
HomeTabView.layer.cornerRadius = 40
HomeTabView.layer.maskedCorners = CACornerMask(arrayLiteral: .layerMinXMinYCorner, .layerMaxXMinYCorner)
: 모서리 값은 아래와 같다! 나는 상단 위만 조정했으면 됐기에, layerMinXMinYCorner, layerMaxXMinYCorner만 사용해서 지정해주었다!
- layerMinXMinYCorner = layer, MinX, MinY, Corner
- MinX : 뷰의 최소 X 좌표 값 (뷰의 왼쪽)
- MinY : 뷰의 최소 Y 좌표 값 (뷰의 상단)
- 뷰의 왼쪽 상단 모서리
- layerMaxXMinYCorner = layer, MaxX, MinY, Corner
- MaxX : 뷰의 최대 X 좌표 값 (뷰의 오른쪽)
- MinY : 뷰의 최소 Y 좌표 값 (뷰의 상단)
- 뷰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
- layerMinXMaxYCorner = layer, MinX, MaxY, Corner
- MinX : 뷰의 최소 X 좌표 값 (뷰의 왼쪽)
- MaxY : 뷰의 최대 Y 좌표 값 (뷰의 하단)
- 뷰의 왼쪽 하단 모서리
- layerMaxXMaxYCorner = layer, MaxX, MaxY, Corner
- MaxX : 뷰의 최대 X 좌표 값 (뷰의 오른쪽)
- MaxY : 뷰의 최대 Y 좌표 값 (뷰의 하단)
- 뷰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
추가적으로 그림자 효과까지 주고싶다면?
위 이미지를 보면 그림자 효과까지 있는것을 알 수 있다!
그림자 효과를 주고 싶을 땐, 아래처럼 코드를 작성해주면 된다 ㅎㅎ
HomeTabView.layer.shadowOpacity = 1 // 그림자 불투명도 지정하기
HomeTabView.layer.shadowColor = UIColor(red: 0, green: 0, blue: 0, alpha: 0.1).cgColor // 그림자 색상 지정하기
HomeTabView.layer.shadowOffset = CGSize(width: 0, height: -8) // 그림자 위치 지정하기
HomeTabView.layer.shadowRadius = 24 // 그림자 흐림 지정하기
HomeTabView.layer.masksToBounds = false
HomeTabView.clipsToBounds = false
https://swieeft.github.io/2020/03/05/UIViewRoundCorners.html
UIView 특정 모서리만 둥글게 만들기(Round Corners) - 뀔뀔(swieeft)의 개발새발기
오늘은 UIView에서 특정 모서리만 둥글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. 개발을 하다보면 “뷰의 상단만 둥글게 해주세요”, “왼쪽 상단만 둥글게 해주세요” 등의 요구사항을 받을 때가
swieeft.github.io
https://small-thing.tistory.com/m/283
[iOS|Swift] UIView 커스텀하기 (그림자)
UIView 그림자 생성하기 1. 그림자의 불투명도 지정하기 // Declaration var shadowOpacity: Float { get set } testUIView.layer.shadowOpacity = 1 The value in this property must be in the range 0.0 (transparent) to 1.0 (opaque). The default va
small-thing.tistory.com